본문 바로가기
제빵

[신사제과제빵학원] "천연발효빵"_화이트바게트

by 샤알롬 2021. 12. 8.
반응형

 바게트 하면 황금갈색에 긴~모양이 익숙하실텐데요! 🥖🥖🥖

오늘 만드는 바게트는 하얀색이예요 하얀색!!ㅎㅎㅎ

그래서 이름도 화이트바게트랍니다 ㅎㅎ

 

 일반 바게트와는 또 다른 맛과 모양이 있는

화이트 바게트 만들러 가봅시다앙~~~✋🤚


<재료>

본반죽

강력분 : 500g
르방 : 100g

물 : 290g
이스트 : 10g
소금 : 8g
몰트액기스 : 6g
올리브유 : 30g
크랜베리 : 80g

중종반죽

강력분 : 500g
찬물 : 380g

이스트 : 2g
소금 : 8g

* 크랜베리 전처리

- 4등분으로 잘게 잘라주기

- 따뜻한 물에 담가서 겉에 코팅된 기름을 벗겨준다!


<제조 공정>

 

1) 가루재료 섞기 (강력분+소금)

- 믹싱기에 강력분과 소금을 넣고 1단으로 5초간 섞어줘요~!ㅎㅎ


2) 액체재료 섞기 (물+르방+이스트+몰트액기스) & 올리브유, 중종반죽

따뜻한 물에 이스트를 잘 풀어주고, 르방과 몰트액기스도 함께 섞어서 2단으로 믹싱해주세요 ㅎㅎ

- 클린업 단계가 되면 올리브유 중종반죽을 넣어줍니다~!

😀 하루 전에 만들어놓은 중종반죽 → 하루 숙성 후 😀

 

 

* 중종반죽이란?

: 중종반죽에 관한 설명을 간단하게 해놓았습니다 ㅎㅎ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하세요! 😊

https://dessert-shalom.tistory.com/entry/%EC%95%A1%EC%A2%85%EB%B2%95-%EC%A4%91%EC%A2%85%EB%B0%98%EC%A3%BD


3) 올리브유 & 중종반죽 섞기 & 크랜베리

- 반죽이 한 덩어리로 뭉쳐지는 클린업단계가 되면 올리브유중종반죽 넣고 믹싱 합니다 ㅎㅎㅎㅎ

- 최종단계까지 믹싱이 끝나면 크랜베리를 넣고 1단(저속)으로 짧게 믹싱해줍니다~!

- 중종반죽(사전반죽)을 넣었기 때문에 믹싱시간이 짧으니 유의해주세요!ㅎㅎ


4) 1차발효

- 약 60분간 발효해줍니다~!

- 30분 발효펀치(3절접기 2번) 후 30분 추가발효!

🥰 1차발효 중간에 펀치주기 🥰

* 펀치하는 이유?

- 천연효모빵 반죽은 보통 힘이 없다!

- 때문에 찰지게 하기 위해 한다!

- 발효 중간에 3절접기 두 번 해주기!


5) 분할하기

- 190g씩 나눠 둥글리기 한 후 중간발효 10~15분하기!

🤚✋ 화이트바게트 둥글리기하고 중간발효 10~15분 🤚✋


6) 성형하기

- 밀대로 타원형 모양으로 밀기 → 밑에 양쪽 끝을 잡아당겨 종 모양으로 만들기

 → 위에서부터 안쪽방향으로 말기 → 럭비공 모양 🏈 → 2차발효 후 긴 사선으로 3번 칼집내기

👍 화이트바게트 성형하기 그림설명 들어갑니당 👍
😻 화이트바게트 성형 사진설명 😻

 

< 화이트바게트 성형하기 동영상 >

 

🧡 동생의 화이트바게트 성형 ㅋㅋㅋ 🧡

7) 2차발효 : 상온에서 30~40분간 발효  &  칼집내기

- 캔버스에서 이음매가 위로 가게 해서 발효해줍니당!ㅎㅎ

- 2차 발효가 끝나면 테프론시트로 옮겨서 칼집을 내줍니다 ㅎㅎ (긴 사선 모양)

🔪 화이트바게트 칼집내기 🔪

 


8) 굽기 : 200/200도  12~15분  &  스팀주기

- 타공팬 위에 테프론시트를 깔고 그 위에다가

 반죽의 이음매가 아래로 가게 해서 팬닝해줍니다 ㅎㅎ

- 반죽을 깊게 넣고 오븐 앞쪽을 뿌려 스팀을 줍니다 ㅎㅎ

(뜨거운 수증기 주의하세요!!)

 

😊 스팀 주기 → 화이트바게트 완성!!! 😊

 

 

 오늘도 신나게 천연발효빵을 만들어보았습니당 ㅎㅎ

평소 바게트와 달리 짧고 통통한 화이트바게트

만들어보았는데 모양이 정말 깜찍해욬ㅋㅋㅋㅋ

 

 충전물로 크랜베리가 들어가서 일반 바게트와 달리

상큼 달달하기까지 해서 출출한 아침에

살짝 데워먹으면 간단한 아침식사로 딱이예용!!ㅎㅎ

 

 친구들에게도 선물로 줬더니 귀엽고 맛있다고

호평을 들은 화이트바게트!!ㅎㅎㅎㅎ

 

 오늘도 빵 마스터의 길에 한층 더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ㅋㅋㅋ

제 동생도 블랑제리가 되어가고 있는데요 ㅋㅋㅋㅋㅋ

마지막쯤엔 얼마나 더 늘지 기대가 됩니다 ㅋㅋㅋ

 

오 늘 의  결 론 . . .  빵 은  눈 으 로  한  입 ,  입 으 로  한  입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