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빵

[신사제과제빵학원] "천연발효빵"_치아바타 만들기

by 샤알롬 2021. 12. 7.
반응형

 와우!! 오늘은 인공첨가물을 넣지 않은 이탈리아의 대표 빵 치아바타를 만들어 볼게요 ㅎㅎ

설탕이나 버터가 들어가지 않아서 담백한 빵을 좋아하시는 분들이 치아바타를 찾으시는 것 같아용 ㅎㅎ

 

 이탈리아의 유명한 빵 치아바타를 만들러 가! 보시죠!!!! 고우고우!!!😆


<재료>

< 본반죽 >

강력분 : 350g
물 : 10g
이스트 : 10g
소금 : 16g
몰트액기스 : 6g
올리브오일 : 30g
르방 : 150g
< 풀리쉬 반죽 >

찬물 : 650g
강력분 : 650g
이스트 : 2g

* 풀리쉬 반죽이란?

: 물을 최소한으로 남기고 사전에 물기가 아주 많은 액체 상태의 반죽을 만들어 하루 정도 발효시키고

이것을 나머지 빵반죽과 혼합하여 2차로 발효시키는 사전반죽이다.

(과발효 될 수 있으니 찬물 사용 / 물:밀가루=1:1)

 

👐 풀리쉬 반죽 하루 숙성 후 변화 👐


<제조 공정>

 

1) 가루재료 섞기 (강력분+소금)

- 믹싱기에 넣고 1단으로 5초간 섞어섞어 줍니다~!ㅎㅎ


2) 액체재료 섞기 (물+르방+이스트+몰트액기스)

- 에 이스트를 잘 풀어주고, 르방과 몰트액기스도 섞어서 2단으로 믹싱해줍니다 ㅎㅎ


3) 유지 넣기 (올리브오일)

- 반죽이 한 덩어리로 뭉쳐지는 클린업단계가 되면 올리브오일을 넣고 최종단계까지 믹싱 합니다 ㅎㅎㅎㅎ

 

* 풀리쉬 반죽같은 사전반죽은 믹싱속도가 빠르니 유의해주세요~! 😊

👍 클린업단계에 올리브오일 넣기 👍


4) 1차발효

- 상온에서 약 60분간 발효해줍니다~!

- 발효 중간에 펀치 한 번 주기!

(반죽이 질기 때문에 덧가루 묻히면서 스크래퍼안으로 미는 펀치만 해도OK!)

🤛 1차 발효 전 → 후 🤜

 


5) 성형하기

- 두께 균일하게 직사각형모양으로 (약 48X32cm) 으로 가볍게 밀어펴주세용~! ✋🤚  (밀대 사용X)

- 중간발효 10분스크래퍼로 16X8cm 크기로 잘라서 광목천에 올려줍니다~! (이음매 위로 가게 발효!)

🤚✋ 손으로 살살 직사각형모양으로(48x32) 펴주고 광목천 덮어서 중간발효 10분! ✋🤚

 

중간발효 한 뒤 스크래퍼로 자르기 (16x8)


6) 2차발효 : 상온에서 20~30분 (광목천 위에서)

😆ㅋㅋ뭔데 모양 깜찍하지ㅋㅋ 광목천 잘 덮어서 2차발효~😆


7) 굽기 : 210/180도 10~12분 / 스팀주기!

- 오븐 앞쪽에 물을 흥건히 뿌려서 스팀을 줍니다 ㅎㅎ

- 윗면 색깔 최대한 안낼거라서 10~12분 되면 바로 꺼내줍니다~!

😁 테프론시트위에 반죽을 올려서 오븐에 깊게 넣고, 오븐 앞쪽에 물을 흥건히 뿌려줍니당 ㅎㅎ 😁

 

🥰 오 ㅋㅋ 샌드위치 해먹는 치아바타예요!!ㅎㅎ 모양이 자유분방해요ㅋㅋ 🥰

 

 

 치아바타샌드위치를 많이들 해먹으시더라고요!!

저도 해먹으려고 마트에서 양상추 이랑 계란이랑 다 사버렸습니다 ㅎㅎㅎ

 

 치아바타빵은 설탕이나 버터가 들어가지 않은 건강빵이어서 

사람들이 더 좋아하지 않나 싶습니당 ㅎㅎ

 

 하지만 뭐든 적당히 먹어야지 저처럼 만드는 족족

다 먹어버리면 허허 건강빵이 무슨소용인가 싶기도...

 

오늘의  결론 . . .  건강빵이어도 적당히 먹자 ㅋㅋㅋ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