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빵

[신사제과제빵학원] "천연발효빵"_라우겐 만들기

by 샤알롬 2021. 12. 11.
반응형

 안녕하세요ㅎㅎ 😆

오늘도 어김없이 찾아온 천연발효빵 만들기 포스팅입니다 ㅎㅎ

 

 오늘은 프레첼고메로도 유명한 라우겐 빵 🥖입니다!ㅎㅎ

라우겐은 빵 사이에 고메버터팥앙금을 넣어서 앙버터빵으로 많이들 드시는 것 같아요 ㅎㅎ

저도 앙버터 엄청 좋아하는데요 ㅎㅎ 

그럼 라우겐 만들러 고우고우~~🙌


<재료>

강력분 : 900g
이스트 : 20g
소금 : 20g
찬물 : 450g
버터 : 100g
르방 : 200g

<제조 공정>

 

1) 가루재료 섞기 (강력분+소금)

- 믹싱기를 1단으로 넣고 가루재료를 가볍게 섞어줍니다 ㅎㅎ


2) 액체재료 섞기 (물+르방+이스트)

- 찬물에 이스트를 잘 풀어주고, 르방도 함께 섞어서 2단으로 믹싱해줍니다 ㅎㅎㅎㅎ


3) 버터 넣기

- 반죽이 한 덩어리로 뭉쳐지는 클린업단계가 되면 버터를 넣고 2단으로 믹싱 합니다 ㅎㅎㅎㅎ

- 발전단계 후기까지 믹싱해줍니다 ㅎㅎ

(완료점 : 표면 매끈하고 한 덩어리 될 때!)

😊 클린업단계 때 버터 투입!! → 발전단계 후기 완료점 😊

 


4) 1차발효없이 분할하기

- 1차 발효 없음!!!😮😮😮

- 120g으로 분할해줍니다!ㅎㅎ

🧊 평철판에 비닐깔고 분할한 후 다시 비닐로 덮어서 냉동실로 gogo~! 🧊


5) 중간발효 (냉동휴지)

- 냉동실에서 30분 중간발효해줍니다~🧊


6) 성형하기 & 냉동휴지

- 짧은 바게트모양으로 성형해줍니다 ㅎㅎ

(찰흙같은 반죽이라 거의 달라붙지 않아서 덧가루 필요없음!!👍)

- 성형한 제품 냉동실30분 이상 넣기!

 

 

😻 라우겐 그림설명~😻

 

💗 그림설명을 고대~로 옮겨놓은 사진설명ㅎㅎ 💗


7) 라우겐 물 (3%가성소다 + 물50℃ = 잘 섞고 식혀주기!)

- 제품이 어느정도 얼면 라우겐 물에 제품을 담갔다 빼주세요~!

- 피부에 닿으면 매우 안 좋으니 긴팔&장갑 필수입니다!!!

🎀 라우겐 물에 라우겐 담그기 🎀


8) 굽기 : 210/200도 20분 & 칼집내기

- 발효를 하지 않기 때문에 칼집 깊게 내주세요!

(제품의 절반 정도 깊이로 깊게!)

- 평철판12분 굽고 돌려서 8분 더 굽기!

🔸 칼집 깊게 내기!! 🔸

 

🥖 라우겐 완성!!! 어머...너무 영롱하자나... 🥖

 

 어머어머 ㅋㅋ 정말 파는 비주얼 아닌가요 ㅋㅋ

라우겐 딱 반 잘라서 사이에 버터팥앙금 넣으면

바~~~로 버터 되는 거예요!!!ㅋㅋㅋ

 

 라우겐 물에 담그면 저렇게 색깔이 선명한 갈색이 되는 게 참 신기한 것 같아요 ㅎㅎ

색이 진해서 그런지 뭔가 빵도 더 맛깔나 보인달까요?ㅎㅎ

 

 라우겐은 따로 발효도 필요없이 냉동실에서 휴지시키면 되는 천연효모빵이라

집에서 도전해보기 좋을 것 같아요!ㅎㅎ

(아... 라우겐 물 때문에 조금 어려우려나...?😮)

 

오늘의  결론 ... 나도 빵 집 비주얼 낼 수 있따!!!!! 대박 신나!!!!!ㅋㅋ

뭔가 나 너무 멋있자나~~~~~ㅋㅋㅋㅋㅋㅋ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