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빵

[신사제과제빵학원] "천연발효빵"_풀리쉬 바게트

by 샤알롬 2021. 12. 15.
반응형

  안녕하세요 ㅎㅎ 오늘은 풀리쉬바게트🥖를 만들어 볼 거에요 ㅎㅎ

풀리쉬바게트는 하루 전에 미리 풀리쉬 반죽을 만들어놓고

당일 날 나머지 재료섞어서 만드는 과정으로 진행됩니다 ㅎㅎ

 

 바게트를 만드니까 왠지 프랑스 파리지앵들처럼 종이가방에 바게트 몇 개 꽂고

돌아다녀야할 것 같은 느낌인데요 ㅋㅋㅋ

 

 아무튼 ㅋㅋㅋㅋ 풀리쉬바게트 만들러 가 봅시다!!!ㅋㅋㅋ


<재료>

< 본반죽 >

강력분 : 50g
중력분 : 300g
소금 : 16g
몰트액기스 : 6g
물 : 10g
이스트 : 10g
르방 : 150g
< 풀리쉬 반죽 >

물 : 650g
강력분 : 650g
이스트 : 2g

* 풀리쉬 반죽 (사전반죽)

: 클린업 단계까지 혼합 (주걱으로 섞어줌) → 상온에서 하루정도 휴지

😊 풀리쉬 반죽 하루 경과 모습 😊

→ 효모에서 가스가 나와서 그런지 반죽을 보면 뽀글뽀글 가스가 한가득 차 있어요!!!


<제조 공정>

 

1) 가루재료 섞기 (강력분+중력분+소금)

- 믹싱기를 1단으로 놓고 5초간 섞어줍니당~!


2) 액체재료 섞기 (물+몰트액기스+르방+이스트) & 풀리쉬 반죽 넣기 1차발효

따뜻한 물에 이스트를 잘 풀어주고, 르방과 몰트액기스를 섞어서 믹싱볼에 넣습니다 ㅎㅎ

- 하루 전에 만들어놓은 풀리쉬 반죽액체재료와 함께 넣고 2단으로 믹싱해줍니다 ㅎㅎㅎㅎ

- 발전단계후기까지 믹싱해줍니다 ㅎㅎ

  (완료점 : 한 덩어리 / 반죽표면 매끈)


3) 1차발효

- 상온에서 약 30분간 발효 → 펀치 후 30분 추가발효

 

* 펀치

- 3절 접기 2번하기!

🥰 30분 발효 → 펀치 후 30분 추가 발효 🥰


4) 분할하기

- 275g씩 나눠 둥글리기 한 후 중간발효 10~15분하기!

🎀 광목천을 덮어서 중간발효 해줍니다 ㅎㅎ🎀


5) 성형하기

- 손으로 가볍게 가스를 빼준 후 바게트모양으로 성형!

🥖 풀리쉬바게트 성형하기 🥖
🧡 풀리쉬바게트 성형하기 그림설명 🧡


6) 2차발효 : 약 30분

- 광목천을 벽처럼 세워서 적당한 간격을 두고 발효시켜줍니다 ㅎㅎ


8) 굽기 : 220/200도 20~25분 & 칼집내기 & 스팀주기

💕 거의 일직선으로 칼집내기 💕
🙌 오븐앞에 물 뿌려서 스팀주기 🙌
😍 영롱한 풀리쉬 바게트 완성!!! 😍

 

 

😁 파리지앵 따라잡기 ㅋㅋㅋㅋㅋ😁

 

 마침 동생이 종이 쇼핑백을 가져왔길랰ㅋㅋㅋㅋㅋ

최대한 쇼핑백인 거 티 안내려고 손잡이 안으로 집어 넣고 막 접고 ㅋㅋㅋㅋ

잠시나마 파리에 온 것 같은 느낌을 내보았습니다 ㅋㅋㅋㅋㅋㅋ🙆‍♂️

 

💕 갓 나온 풀리쉬바게트 반 가르기 💕

 

👂 갓 나온 풀리쉬바게트 ASMR 소리 미쳤다 👂

 

 

오늘의 결론... 바게트와 종이백만 있다면 그곳이 바로 프랑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