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빵

[신사제과제빵학원] "천연발효빵"_72시간저온숙성바게트

by 샤알롬 2021. 12. 21.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72시간 저온숙성바게트를 만들어보았어요 ㅎㅎ

무려 72시간 동안 저온에서 숙성을 한다니 ㅋㅋ 들어보셨나요??ㅎㅎ

저는 처음 들어봤습니다 ㅎㅎ 

 

 소량의 이스트를 사용해서 저온에서 3일동안 발효를 천천~히 시키며 

느림의 미학이 있는 바게트!!🥖

만들러 가봅시당!!!ㅎㅎ 고우고우!!💕


<재료>

강력분 : 700g
중력분 : 300g
소금 : 16g
생이스트 : 8g
찬물 : 700g

* 천연발효빵인데 르방이 없다?

- 오랜시간동안(72시간) 발효시키기 때문에 르방이 들어가면 특유의 시큼한 맛이 강해져서 이스트로만 한다.

  (호불호 강함)


<제조 공정>

 

1) 가루재료 섞기 (강력분+중력분+소금)

- 믹싱기에 1단으로 넣고 5초간 섞어주세요~!ㅎㅎ


2) 액체재료 섞기 (찬물+이스트)

- 찬물에 이스트를 잘 풀어주고 2단으로 믹싱해줍니다 ㅎㅎㅎㅎ

- 발전단계 후기까지 믹싱해줍니다 ㅎㅎ

 (완료점 : 표면매끈, 한 덩어리)


3) 1차발효 (냉장고)

- 냉장고에서 72시간 저온숙성 해줍니다~(4℃)

😮 72시간 지난 반죽 😮


4) 분할하기

- 냉장고에서 30분~1시간 정도 미리 빼놓기!

- 280g씩 나눠 둥글리기 한 후 중간발효 20분하기!

🧊 엄청 차가운 반죽의 둥글리기 ㅋㅋ🧊


5) 성형하기

- 바게트 모양으로 성형한다.

🤗 72시간 저온숙성 바게트 성형하기 그림설명 🤗
💕 72시간 저온숙성바게트 사진설명 💕

 


6) 2차발효 : 60분

- 광목천에서 벽 세워서 2차발효하기!

 

😀 광목천에서 2차발효 😀


7) 굽기 : 220/200도 25분 & 칼집내기 & 스팀주기

 

😁 칼집 1cm깊이로 내기 😁

 

 

🎀 72시간 저온숙성 바게트 칼집내기 🎀

 

💗 72시간 저온숙성 바게트 완성 💗

 

 영롱한 황금갈색72시간 저온숙성 바게트!!!ㅎㅎ

바게트는 겉바속촉이 진리인 것 같아요 역시 ㅎㅎㅎㅎ

(근데 사실 일반 바게트랑 맛의 차이는 잘 모르긴 하겠다마는...입이 막입이라서 그럴지도 ㅋㅋ)

뭐! 맛있으니까 된 거 아니겠습니까아~?ㅎㅎㅎㅎㅎ

 

 빵순이는 오늘도 행복합니다 ㅋㅋㅋㅋㅋ

제 주변에도 빵순이 빵돌이들이 많아서 빵을 나눠주곤 하는데요 ㅎㅎ

다들 맛있다고 칭찬이 자자합니다 ㅎㅎ

 

 72시간 저온숙성 바게트발효실이나 르방이 따로 필요없기 때문에

여러분들도 냉장고만 있으면 집에서 충분히 만들어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ㅎㅎ

도전해보실 분들은 도전!!!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ㅎㅎ💗

 

 

 

오늘의 결론... 나는 막입이라 다 맛있어ㅋㅋㅋㅋㅋ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