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빵

[신사제과제빵학원] "천연발효빵"_건포도 캉파뉴

by 샤알롬 2021. 12. 16.
반응형

 안녕하세요 ㅎㅎ 오늘도 어김없이 돌아온 천연발효빵 만들기 시간입니다 ㅎㅎ

오늘은 🍇건포도 캉파뉴를 만들겁니다 ㅎㅎ

 

 캉파뉴가 프랑스어로 시골빵이라는 뜻이래요!

옛날 프랑스 시골에서 크~게 구워서 온 가족이 나눠먹고 그랬다고 해요 ㅎㅎ

그래서 그런지 모양도 정감가고 크기도 큼직큼직해요!😀

 

 옛날 프랑스 시골에서는 과연 무슨 빵을 먹었을런지 만들러 가봅시다!!ㅎㅎㅎ👌


<재료>

< 본반죽 >

강력분 : 550g
물 : 236g
이스트 : 10g
소금 : 18g
몰트액기스 : 6g
건포도 : 150g
르방 : 300g
< 풀리쉬 반죽 >

강력분 : 300g
호밀가루 : 150g
건포도종 : 450g
(or 물450g+이스트2g)

* 풀리쉬 반죽

- 주걱으로 클린업단계까지(한 덩어리) 혼합하고 1일 정도 상온(24~25℃)에서 발효시킨다.

 

* 건포도 전처리

- 따뜻한 물에 10분정도 담근 다음 체에 걸러서 씁니다 ㅎㅎ


<제조 공정>

 

1) 가루재료 섞기 (강력분+소금)

- 믹싱기에 1단으로 넣고 5초간 섞어줍니당~~~


2) 액체재료 섞기 (물+이스트+몰트액기스+르방) & 풀리쉬 반죽 넣기

따뜻한 물에 이스트를 잘 풀어주고, 르방과 몰트액기스도 함께 섞어서 2단으로 믹싱해줍니다 ㅎㅎ

- 액체재료와 함께 풀리쉬반죽도 넣고 믹싱해주세요 ㅎㅎ

- 발전단계 후기믹싱 : 풀리쉬반죽을 넣어서 믹싱속도가 빠릅니다!!😊

🍇 건포도 캉파뉴 풀리쉬 반죽(하루 발효 후) 🍇

 


3) 건포도 넣기

- 믹싱이 끝나면 전처리 한 건포도를 넣고 1단 저속믹싱 해줍니다 ㅎㅎ


4) 1차발효

- 약 60분간 발효해줍니다~

- 30분 발효 → 펀치 후 30분 추가발효 (펀치 : 3절 접기 2번하기)

🤜 펀치하는 과정 🤛


5) 분할하기

- 230g씩 나눠 둥글리기 한 후 중간발효 10~15분하기!

😁 광목천에서 중간발효 😁


6) 성형하기

- 럭비공모양으로 성형해줍니다 ㅎㅎ

🍇 건포도 캉파뉴 성형하기 그림설명 🍇

 

😍 건포도 캉파뉴 성형하기 사진설명 😍

 

< 건포도 캉파뉴 성형하기 동영상 >

💗 건포도 캉파뉴 성형하기 💗

7) 2차발효 : 상온에서 약 40분 (광목천에서 발효)

- 광목천으로 을 만들어줘서 빵반죽이 달라붙지 않도록 해줍니다 ㅎㅎ

🙆 광목천에서 2차발효하기 🙆


8) 굽기 : 220/180도 25분 & 칼집내기 & 스팀주기

- 1cm깊이로 칼집 & 포뜨기

- 오븐 앞쪽에 물 뿌려서 스팀주기!

💜 칼집 자유롭게 & 스팀주기 💜

 

🍇 건포도 캉파뉴 완성!!!🍇

 

 

 오늘도 빵들이 아쥬 영롱하네요ㅋㅋㅋㅋㅋ

근데 칼집을 너무 자유롭게 넣었나 ㅋㅋㅋㅋㅋㅋ

모양들이 자유분방하넼ㅋㅋㅋㅋㅋㅋ

선생님이 이제 믿고 맏기시는 건지 자기가 내고 싶은 모양으로 칼집을 내라고 하시긴 하는데 ㅋㅋㅋㅋ

암튼 저는 만족입니다 ㅋㅋㅋㅋㅋ

 

 캉파뉴의 담백함 속에 있는 건포도의 한 줄기 달달함 자꾸만 손이 가게 합니다 ㅋㅋ

오늘도 역시나 맛이 있군요 ... 허허 참ㅋㅋㅋㅋㅋㅋ

 

 

 

오늘의  결론... 빵 속에 있는 건포도는 맛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