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빵

[신사제과제빵학원] "천연발효빵"_포카치아 만들기

by 샤알롬 2022. 1. 3.
반응형

 안녕하세요~🙌

어김없이 찾아온 천연발효빵 만들기 시간입니다 ㅎㅎ

 

 오늘은 왠지 다들 한 번쯤은 먹어보거나 들어봤을 것 같은 ㅎㅎ

굉장히 유명한 이탈리아 빵 포카치아를 만들어볼 거예요 ㅎㅎ

 

 식전빵이나 샌드위치빵🥪으로 훌륭한 포카치아 만들러 가볼까요오오~~~ㅎㅎ

고우고우~~~🤗


<재료>

< 본반죽 >

강력분 : 400g
물 : 10g
이스트 : 10g
소금 : 20g
몰트액기스 : 6g
올리브오일 : 120g
로즈마리 : 2g
블랙올리브 : 90g
르방 : 200g
< 풀리쉬 반죽 >

강력분 : 600g
찬물 : 600g
이스트 : 2g

 

* 풀리쉬 반죽 (= 사전반죽)

: 반죽이 한 덩어리로 뭉쳐지는 클린업단계까지 주걱으로 잘 섞어서 하루정도 상온(24~25℃) 발효

🧡 포카치아 풀리쉬 반죽 하루 발효 후 모습 🧡


<제조 공정>

 

1) 가루재료 섞기 (강력분+소금+로즈마리)

- 믹싱기에 1단으로 넣고 5초간 섞어줍니당~~~


2) 액체재료 섞기 (물+이스트+몰트액기스+르방) + 풀리쉬반죽 섞기

따뜻한 물에 이스트를 잘 풀어주고, 르방과 몰트액기스를 함께 섞어서 믹싱볼에 넣기~!

- 풀리쉬반죽까지 넣고 2단으로 믹싱해줍니다 ㅎㅎ

☝ 풀리쉬반죽 넣기 ☝


3) 올리브오일 넣기 / 블랙올리브 45g 넣기

- 반죽이 한 덩어리로 뭉쳐지는 클린업단계가 되면 올리브오일을 넣고 다시 믹싱 합니다 ㅎㅎ

- 반죽 믹싱이 최종단계까지 완료되면 블랙올리브 45g을 넣고 1단으로 저속믹싱해서 섞어줍니다 ㅎㅎ

🍾 클린업단계에 올리브오일 넣기 🍾


4) 1차발효

- 약 60분간 펀치없이 쭉~ 발효해줍니다!

 

* 펀치 : 반죽을 3절접기 두 번 해주기

🌷 1차발효 전 → 후 🌷


5) 성형하기

- 철판에 올리브오일을 먼저 발라줍니다~! (배합표에 있는 올리브오일X)

- 철판안에서 두께가 균일하게 손바닥으로 누르면서 폅니다~! (철판 다 안 채워도 됨)

  (손으로 잡아당기면서 늘리기X)

🥰 포카치아 성형하기 그림설명 🥰


🍕 포카치아 성형하기 사진설명 🍕


6) 2차발효 : 팬 아래 1cm까지 (약 40~50분)

- 손가락에 기름 묻혀서 반죽에 구멍 내기!

- 구멍 위에 블랙올리브 올리기!

🌻 포카치아 2차발효 완료 & 기름묻힌 손가락으로 구멍내기 & 구멍에 블랙올리브 올리기 🌻


7) 굽기 : 230/180도 20분

- 12분정도 굽고 철판 180˚ 뒤집기

- 옅은 갈색 (색 많이 안 냄)

- 칼로 9등분 하기

💗 포카치아 완성 💗

 

 일단 만져보면 포실포실하고 부피감이 좋아요 ㅎㅎ

맛은 로즈마리🍃가 들어가서 그런지 굉장히 향긋하고, 블랙올리브 덕분에 씹을수록 피자맛이 나요!!ㅋㅋㅋㅋ🍕

 

 완전 정석의 포카치아입니다!ㅎㅎ

시중에서 파는 포카치아는 다른 부가 재료도 올라가 있고 더욱 화려한 모습을 갖추고 있지만

오늘 만들어 본 포카치아는 이탈리아 정석의 포카치아였습니다 ㅎㅎ

 

 집에서 혹시 만드신다면 토마토치즈등의 원하는 재료를 추가해서 만들어 먹으시면

더욱 맛있게 즐길 수 있을 것 같아요 ㅎㅎ🧡

 

 

오늘의 결론 . . .  이탈리아 빵은 실패없이 맛있닼ㅋㅋㅋ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