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빵

[신사제과제빵학원] "천연발효빵"_통밀바게트🌾

by 샤알롬 2021. 12. 29.
반응형

 안녕하세요 ㅎㅎ🥰

오늘 만들어 볼 천연발효빵통밀바게트🥖입니다~!ㅎㅎ

 

 통밀가루는 단백질 함량이 낮기 때문에 반죽을 할 수록

반죽의 힘이 없어지면서 지친반죽이 된다고 해요.

이 점 유의하면서 통밀바게트 만들러 가봅시다~!ㅎㅎ 꼬우꼬우🤗


<재료>

< 본반죽 >

강력분 : 100g
통밀가루 : 200g
물 : 10g
이스트 : 10g
몰트액기스 : 6g
소금 : 12g
< 풀리쉬 반죽 >

강력분 : 590g
찬물 : 590g
이스트 : 2g

* 풀리쉬 반죽

: 반죽이 한 덩어리로 뭉쳐지는 클린업단계까지 주걱으로 섞고 실온에서 하루정도 발효시킨다.

🥖 통밀바게트 풀리쉬 반죽 🥖


<제조 공정>

 

1) 가루재료 섞기 (강력분+통밀가루+소금)

- 믹싱기에 1단으로 넣고 5초간 섞어줍니당~~~


2) 액체재료 섞기 (물+이스트+몰트액기스) & 풀리쉬반죽 넣기

- 에 이스트를 잘 풀어주고, 몰트액기스도 함께 섞어줍니다.

- 가루재료에 액체재료풀리쉬 반죽을 넣고 발전단계 후기까지 믹싱해줍니다.

* 풀리쉬 반죽 2~3번 나눠넣기 (가루가 흩날릴 수 있음)

(발전단계 완료점 : 반죽표면 매끈, 한 덩어리)


 

3) 1차발효

- 30분 발효 → 펀치 → 30분 추가발효 = 총 60분 발효

* 펀치 : 3절접기 2번하기

🧡 펀치 : 3절접기 2번하기 🧡


4) 분할하기

- 250g씩 나눠 둥글리기 한 후 광목천위에서 중간발효 10~15분하기!

🌾 통밀바게트 광목천위에서 중간발효 🌾


5) 성형하기

- 손으로 가볍게 가스를 뺀 후 긴 타원형으로 말아줍니다~!

🌻 통밀바게트 성형하기 그림설명 🌻

 

💕 통밀바게트 성형하기 사진설명 💕


6) 2차발효 : 약 40분

- 광목천으로 벽을 세워주고 반죽의 이음매가 위로 오게 해서 발효해줍니다.

😊 통밀바게트 2차발효 😊


7) 굽기 : 220/200도 20~25분 & 칼집내기or가위질하기 & 스팀주기 

 

- 에삐(프랑스어 : 벼 이삭)모양으로 가위질해주기!

: 가위를 사선으로 뉘여서 자르고 교차해서 놓아주기

 

- 오븐에 반죽 넣고 오븐 문앞에 물 뿌려서 스팀주기!

✂ 통밀바게트 가위질하기 ✂

 

🌾 통밀바게트 완성!!! 🌾

 

 오늘의 통밀바게트 모양은 엄청엄청 특이해요!!!ㅋㅋㅋ

이 모양 어디서 많이 본 것 같지 않나요 ㅋㅋㅋㅋ 맞아요 ㅋㅋ 벼 이삭 모양이예요!!ㅎㅎ

프랑스어로 에삐라고 한대요 ㅎㅎ

 

 바게트 먹으려면 칼로 잘라서 먹잖아요?

근데 이 통밀바게트는 뭔가 하나씩 똑똑 떼어 먹을 수 있달깤ㅋㅋㅋ

그 자리에서 동생이랑 한 알만(?)먹을까? 하면서 한 줄을 뚝딱 먹어버렸지 뭐예요 하하하하하

 

 갓 나온 통밀바게트 답게 겉바속촉이 예술이라서 ㅋㅋㅋ

아~! 근데 성형모양은 자유라서 일반 바게트 모양으로 하시고 싶은 분들은 그냥 칼집을 내면 된답니다 ㅎㅎ

 

 아무튼! 여태까지 만든 품목 중에서 그 자리에서 가장 많이 먹은 녀석이 바로 요 녀석입니다 ㅋㅋ

짭쪼름하니 간간해서 그냥 먹어도 맛있더라고요 ㅋㅋㅋㅋ 츄릅...🤤

 

 여러분들도 일반 바게트모양이 지겨우시다면

에삐모양  통밀바게트 추천드립니다 ㅎㅎ🌾

 

 

오늘의 결론...  에삐모양이 참~ 에삐구만?

.

.

.

죄송합ㄴㅣㄷㅏ...💕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