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빵

[신사제과제빵학원] "천연 발효빵"_오징어먹물 모닝롤

by 샤알롬 2021. 11. 30.
반응형

 신사제과제빵학원에서 천연 발효빵 수업 첫 날! 😆

두근두근... 천연발효빵 만드는 건 처음이라서 긴장 반 설렘 반으로 첫 수업을 들었다 ㅎㅎ

 

 오늘 만드는 품목은 "오징어먹물 모닝롤" 로 👍

우리가 흔히 먹는 모닝빵+오징어먹물 = 검정모닝빵이다 ㅋㅋ 신기햌ㅋㅋㅋㅋ

 

그럼 바로 만들러 gogogoogogogogogogogoog~~~🤚✋

 


<재료>

2인 기준 (약 30개)

강력분 : 700g
분유 : 20g
설탕 : 112g
소금 : 12g
버터 : 84g
이스트 : 14g
물 : 328g
계란 : 1개
르방 : 140g
오징어먹물 : 6g

<제조 공정>

1) 가루재료 섞기 (강력분+분유+설탕+소금)

- 믹싱기를 1단으로 놓고 5초 정도 섞어줘요~


2) 액체재료 넣기 (물+계란+르방+오징어먹물+이스트)

- 물에 다같이 넣고 이스트가 잘게 부서질 정도만 저어줍니당

- 믹싱기에 넣고 가루재료와 같이 섞어주세용 (1단 10초 > 2단으로 바꿔주기)

 

* 참고로 르방이 바로 천연발효종이예요!!ㅎㅎ 

르방 만드는 건 차후에 다시 자세히 올려볼게요 ㅎㅎ


3) 가루+액체재료 클린업 단계에서 유지 넣기! (버터, 마가린 등)

- 반죽이 적당히 한 덩어리로 뭉쳐지면 그 때 버터 넣기!

 

* 첫 날이라 정신 없어서 사진 찍는 걸 깜빡 했어엉응엉우우ㅜㅠㅠ...


4) 최종단계까지 믹싱

- 손으로 늘려보았을 때 지문이 보일 정도로 얇게 늘어난다! 싶으면 완료점입니다~!ㅎㅎ


5) 1차발효 : 약 60분

 

* 발효 시간 동안 학원에서 이론 강의도 해주고 꿀팁도 많이 얻었땅!!ㅎㅎㅎ 그래도 발효시간은 너무 길어유...


6) 성형 :  둥글리기 / 분할하기 :  46g 

- 둥글리기 자체가 성형.. 오우 세상 간단하다 ㅋㅋㅋㅋ

* 어..? 예쁘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마이 사랑스런 시스터 "생애 첫 빵 분할" ㅋㅋㅋㅋㅋ 

선생님이 한 방에 그램 수 정확하게 맞히는 거 보고

고수는 다르다며 감탄 중 ㅋㅋㅋㅋ

도용킴 너도 할 수 있다!!!ㅋㅋㅋㅋ🥰

* 둥글리기로 성형 끝!! 세상 간단 하네 ㅋㅋㅋㅋ


7) 2차 발효 : 약 40분

* 오우 ㅋㅋㅋ 발효 하고 나왔더니 2~3배는 커진 것 같다 ㅋㅋㅋㅋㅋㅋ 

탱글 탱글 / 수분 가득


8) 굽기 : 170/150도 약 15분

- 10분정도 구웠을 때 팬 한 번 돌려서 고루 열 받을 수 있도록 하자!

 

* 완서어어어엉!!! 까만 모닝롤동글동글 ㅋㅋㅋ 엄청 귀엽다 ㅋㅋㅋ

생애 처음으로 빵 만들어봤다고 엄청 신난 동생 ㅋㅋㅋ

오늘 하루가 엄청 의미 있게 산 것 같단다 ㅋㅋㅋ 

나도 괜히 엄청 뿌듯하고 더 재밌게 들은 듯 ㅋㅋㅋㅋㅋㅋ

🧡 오징어 먹물 모닝롤 🧡

*  역시 모닝빵은 딸기잼에 먹어야 진리.

와 갓 만든 빵은 너무 맛있다.

 

 

오늘의 결론 ... <모닝빵 + 딸기잼 is 진리💖>

반응형